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방귀는 트름과 같이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생리활동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방귀냄새가 지독할 경우,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지하철, 버스와 같이 밀폐된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섞여있을 때 발사되는 방귀는 너무도 민망하죠. 오늘은 방귀냄새가 독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귀란?

항문의 괄약근이 이완될 때 우리 몸 밖으로 나오는 일종의 가스입니다.


방귀 생성 과정

  • 일상생활 중 마시는 공기가 위장, 소장, 대장을 거치면서 생성

  • 음식물 찌꺼기가 대장에 들어있는 세균과의 분해 과정에서 생성

::

::


방귀냄새 주원인

장에 들어있는 세균은 단백질의 잔여물 찌꺼기를 먹으면서 지방산, 유황가스 등을 배출합니다. 이 단계를 통해서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히 황화수소는 고약한 방귀냄새의 주원인이 됩니다.


방귀냄새가 심할 때 피해야할 음식

1. 계란, 우유, 육류 등의 지방과 단백질

2. 양파, 마늘, 파 등의 매운 식재료



3.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4.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십자화과 채소류


똥방귀 냄새 원인 2가지

  • 소화불량

체기나 과식 등으로 인해서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지독한 방귀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


  • 대변 미배출

대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한 상태에서는 특히 더 고약한 냄새의 일명 똥방귀를 끼게 됩니다. 직장은 항문과 가까운 부위인데요. 이 상태에서 가스가 나올 경우, 배출되지 못하고 안에 들어있는 대변냄새가 같이 날 수 있습니다.


방귀냄새보다 대변상태 점검이 우선

장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자신의 대변 체크가 더욱 필요합니다. 특히 묽은 변, 혈변 등의 증상대장암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평상시 점검이 매우 중요합니다.



Q) 잦은 방귀는 문제가 되나요?

방귀 배출양은 음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방귀가 많이 나온다고 해서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식습관을 바꿨음에도 불구하고 양이 줄어들지 않고, 냄새가 심하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됩니다. 이때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