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매달 월급날은 늦게 오는 것만 같은데, 생리일은 왜 이리도 빨리 돌아오는것일까요? 건강한 여성이라면 한달에 한번 꼭 겪어야 하는 생리. 오늘은 생리가 끝났는데도 피가 계속 나오는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부정출혈이란?

생기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나오는 출혈을 말합니다. 이를 가볍게 여기고 무시할 경우, 증상악화로 인해 서 자궁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가 나오는 원인

1. 배란

배란 직후 에스트로겐 양이 감소되면서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생길 수 있는 증상이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출혈이 지속된다면 그 때는 산부인과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폐경 가능성

달라진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요즘은 40대에도 조기 폐경이 올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월경주기가 불규칙하게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단순 호르몬 불균형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


3. 자궁 외 임신

착상이 자궁내막에 이루어지지 않은 자궁 외 임신일 수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으로 인해 난관이 터지는 일 등을 막기 위해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분이 출혈과 함께 하복부 통증이 느껴진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4. 피임약 부작용

경구피임약 복용중일 때 출혈이 지속된다면 피임약의 부작용일 수도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난포성장과 배란억제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높아지는 기간이 지속될 경우 출혈이 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에는 피임약을 먹지 않거나 처방을 다시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Q) 관계 후 출혈이 보인다면?

  • 자궁경부 미란

자궁경부 주위에 있는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입니다. 위 상태가 반복되면 자궁경부 이형성증이 될 수 있는데요. 자궁경부 이형성증 증상이 악화될 경우, 자궁경부암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자궁경부 이형성증

자궁경부 미란이 반복되면서 생길 수 있는 자궁경부 이형성증은 자궁경부 세포가 손상되기 쉬운 세포로 변이된 증상입니다.


※ 이처럼 자궁경부가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관계를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의 자극으로 인해 생긴 상처로 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자궁경부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

::


출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

1. 몸을 따뜻하게 하기

평상시 찬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핫팩이나 찜질팩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혹시 여건이 된다면 가정에서 족욕이나 반식욕을 하는 것도 몸 전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규칙적인 시간에 잠들기

불규칙한 생활습관 특히 수면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면역력 키우기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몸 전체 호르몬이 흔들리게 됩니다. 평상시 균형잡힌 영양분 섭취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4. 산부인과 들리기

괜히 무섭고 두려운 마음에 산부인과 가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내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검진이 어렵다면 불편한 증상이 반복될 때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