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지나친 운동으로 인해 무릎 연골이 너덜너덜하게 찢어져서 수술을 하신 분이 주위에 계십니다. 그런데 이처럼 무리하게 몸을 쓰지 않아도 무릎 연골이 찢어지기도 합니다. 한국 문화 중의 하나인 좌식생활! 특히나 양반다리 자세가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무릎 연골이 찢어져서 생길 수 있는 반월상 연골 파열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월상 연골의 기능

1. 뼈연골 보호

2. 관절염 예방


Q)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면?

몸에 무리가 되는 운동이나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는 연골판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는 연골을 보호하는 기능을 감소시켜 관절염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


Q) 연골 손상과 무릎 관절염이 동시에 있다면?

이 때는 연골을 재생시키는 수술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연골판 파열 진단이 늦어지거나 발견 후에도 제때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증상이 악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무릎 관절염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릎 통증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셀프 진단 3

  • 무릎을 구부렸다가 펼 때 통증이 느껴진다

  •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 통증이 느껴진다

  •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무릎 관절 통증이 느껴진다



계단 오르내림은 금물!

계단을 내려갈 때 우리 무릎에는 충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무릎을 찌르는 것과 같은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몸이 보내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불편함이 느껴지시는 분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허벅지 앞 쪽에 있는 근육을 대퇴사두근이라고 합니다. 이 근육은 무릎에서 제일 중요한 부위인데요. 평상시 이 근육이 잘 단련되어 있어야 무릎 관절염을 예방하고, 연골 파열 손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

::


반월상 연골 파열 치료법 

1. 경과 관찰

경미한 손상 및 통증이 느껴진다면 당장 수술을 하기보다는 상태를 지켜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연골 봉합술

피가 흐르고 있는 부위에 단순 찢어짐이 보인다면 봉합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3. 내시경 치료

내시경을 통해서 무릎을 정밀 관찰하여 찢어진 연골을 제거하거나 다듬어주는 치료입니다.


4. 연골판 이식

나에게 맞는 연골판을 그대로 이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후 평지 걷기운동 추천

수술을 하고 나서는 심한 경사를 피해 평지를 걷는 운동이 제일 좋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걸으려고 하기보다는 매일 10분씩 걷는 시간을 늘려가면서 매일 걷는 것이 더욱 좋은데요. 걷기 운동을 통해 근력 강화, 관절 통증 완화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