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갑자기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터질 수 있는 맹장염! 오늘은 맹장이 터지는 원인과 함께 맹장염의 주된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맹장 수술 후에 피해야하는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이란?

맹장 끝에 달려있는 꼬리를 '충수' 라고 부릅니다. '충수돌기'가 터지면서 생긴 염증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맹장염인데요. 정확한 명칭은 급성 충수염입니다.



충수가 막히는 주요 원인

1. 충수 주변에 있는 임파조직이 과도하게 늘어났을 때

2. 충수에 딱딱한 변이 흘러 들어가면서 입구를 막았을 때


맹장염 증상

  • 속이 매스껍고, 구토를 유발한다

  •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고열이 난다

  • 오른쪽 아랫배 갑작스런 통증이 느껴진다

  • 손가락으로 오른쪽 복부를 눌렀다 뗐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

::


복막염을 특히 조심할 것 ※

충수돌기가 터져서 대변이나 유해물질 등이 복부 안으로 퍼지게되면 복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복막염은 감염의 위험과 함께 사망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의를 요하는 질환인데요. 특히 여성일수록 복막염은 더욱 더 조심해야 합니다. 난소나 나팔관에 감염을 시키거나, 심할 경우에는 불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맹장염은 발견 즉시 수술을!

맹장염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는 급성 질환입니다. 증상 발견 즉시 빠른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빠른 대처 없이 방치할 경우, 썩은 충수 벽에 구멍이 생기면서 고름이 뱃 속 여기저기에 퍼지게 됩니다. 이는 패혈증, 복막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피해야 하는 음식 3

1. 정제식품

설탕, 밀가루 등의 정제식품을 가급적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식품은 대장에 독소를 만들 수 있고, 세균이 침입하기에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동물성 식품

유제품이나 달걀 등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식품들에는 다양한 종류의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

::


3. 가공식품

튀기거나 가공한 식품들을 먹게되면 지방이 장벽에 붙어서 혈류안으로 들어갈 수 있기에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