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매일 하루 3번 잊지말고 해야 하는 것이 있죠? 그것은 바로 양치질입니다. 평상시와 같이 양치를 하는데 유난히 잇몸이 시린 느낌이 들면서 피가 난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와 함께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주질환이 생기는 이유?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치석과 치태가 잇몸 깊숙히 쌓여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단해진 치석으로 인해 잇몸이 붓고, 시리고, 피가 나는 등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 3단계
1. 치은염
치아에 생긴 플라크로 인해 잇몸에 생긴 염증입니다. 양치질스케일링을 통해서 치료될 수 있습니다.

2. 경도 치주염
잇몸 뼈가 녹으면서 치석이 잇몸 안으로 침투하는 것입니다. 단순 스케일링만으로 치료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치석을 긁어내는 잇몸치료가 필요합니다.

::

::


3. 중증도 치주염
절개한 잇몸 속에 들어있는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불가피하게 발치를 해야 합니다.

혈소판 감소증일수도 있다?
양치질을 하다가 피가 많이 나거나 멈추지 않는다면 혈소판 감소증일 수도 있습니다. 혈소판은 우리 몸에 출혈이 생겼을 때, 지혈과 응고의 역할을 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혈소판이 줄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주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기타 원인 3가지
  • 비타민 C 부족
비타민 C가 결핍되면 잇몸에서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피부건강 뿐만 아니라 치아 건강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비타민 C를 충족시기키 위해서는 채소, 과일 등을 섭취하여 주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섭취량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를 통해서도 비타민 C를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 저항력 저하
임신이나 생리주기로 인해 우리 몸이 염증에 저항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잇몸이 쉽게 상하거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 약 복용
고혈압 약 복용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중의 하나가 잇몸이 자라나는 것입니다. 때문에 치석이나 치태가 더 많이 생길 수 있고 극심한 치주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


평상시 치아 관리법
1. 칫솔 교체
칫솔모가 벌어진 상태로 계속해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2. 치실 사용
치아 사이에 껴있는 각종 잔여물 제거가 양치질 만으로 어렵기 때문에 치실 사용을 권장합니다.

3. 치과 방문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상태를 점검하거나 치석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술 한잔이더라도 양치질은 필수!
비록 한 잔의 술일지라도 양치 후에 드셨다면 다시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양치질을 한 후에 음식을 드셨다면 양치의 의미가 없기 때문인데요. 가글이나 껌을 씹는 것은 양치를 못했을 때 최소한의 대처법일 뿐입니다. 가글이 절대로 양치질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