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는 온 몸이 따끈해지는 국물 요리가 자주 생각납니다. 라면, 우동, 어묵 국물 등등..그런데 맛있게 먹을 생각에 부푼 나머지, 뜨거운 국물의 온도를 생각하지 않고서 먹게 되는데요. 그러다가 입천장이 데이거나 까지는 경우가 빈번히 생깁니다. 입천장을 심하게 데었을 때는 그 얼얼함이 생각보다 오래가기도 하는데요. 이는 다른 음식을 먹는 것이 불편할 정도로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입천장이 데었을 경우, 빠른 대처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입천장이 데었을 때, 증상?

1. 통증 유발

뜨거운 음식이 입천장에 닿게 되면서,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2. 피부 화상

순간적인 접촉만으로도 피부가 벗겨지고, 화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

::

3. 물집 발생

물집이 터지게 되면 염증이 생기거나, 이로인해 각종 세균에 의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물집이 생겼을 경우에는?

혀로 물집을 건드리지 말고, 저절로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억지로 물집을 터트리거나, 손을 대서 자극을 주면 통증을 물론. 2차 세균 감염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입천장은 다른 부위보다 조직이 부드러워서, 세균 감염의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시간이 지나도 물집이 아물지 않는다면, 서둘러 병원을 방문하시어 빠른 소독과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천장을 데었을 때, 빠른 대처법?

  • 얼음

얼음을 입에 물고 있거나, 얼음물을 마셔줍니다. 뜨겁게 자극되어 있는 입천장을 차갑게 식혀주는 데 제일 효과적입니다.



  • 소금물

따뜻한 물에 소금을 조금 타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은 구강 내에 있는 조직의 표면 감염을 막아주고,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중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 간 감자

감자 속에 들어있는 알칼리 성분은 산성화 되어있는 상처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꿀은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이나 혓바늘이 났을 때도 많이 사용됩니다.


음식 선택이 중요하다!

입천장이 데었을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입니다. 염분이 많이 들어있는 짠 음식이나,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딱딱한 식감이나 단면이 날카로운 음식은 입천장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두부, 계란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으로 간을 약하게 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

입천장 데임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1.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는 바로 섭취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식혀가면서 천천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매운 음식은 구강 내부 감각을 둔화시킬 수 있으므로,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린이, 노약자, 당뇨 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뜨거운 음식, 차 종류를 드실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입 안이 뜨겁다고 판단될 때는 음식 섭취를 멈추거나, 음식을 뱉어내야 화상의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