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신체 부위 어디든지 멍울이 만져진다면 깜짝 놀라게 되면서 큰 병은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상태가 악화되어 있을 경우, 암일 수도 있는 멍울! 오늘은 턱 밑에 멍울이 만져지는 다양한 원인과 함께 관련되는 질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멍울은 왜 생길까
다량의 림프절이 분포되어 있는 신체부위가 바로 목입니다. 또한 갑상선침샘이 있기 때문에 멍울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
편도염, 인후염 등의 염증이 턱 아래쪽으로 전파될 경우, 평소보다 커질 수 있는데요. 급성염증으로 인해 커진 림프절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


염증성 림프절염
멍울을 만졌을 때 탄력성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있다면 염증성 질환일 수 있습니다.

염증성 림프절염의 원인 5가지
1.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
2. 결핵성 임파선염
3. 만성 축농증, 인후두염 질환
4. 감기몸살의 심한 후유증
5. 과로, 만성피로, 극심한 스트레스


염증성 림프절염 치료법
소염진통제, 항생제 등의 약물치료를 합니다. 약물 치료를 시작하면 림프절의 크기가 차츰 작아지면서, 통증도 서서히 줄어드는데요. 하지만 치료 후에도 림프절염이 완벽하게 사라질 수는 없습니다. 완두콩 모양을 하고 있는 림프절의 사이즈가 커졌다 작아지는 것일 뿐이죠.

멍울이 점점 커진다면 악성종양, 암일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해도 멍울 사이즈가 줄어들지않고 더 커지거나, 특별한 통증없이 지속된다면 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악성 종양은 단단한 상태로 주위에 잘 붙어서 뚜렷한 움직임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이죠.

::

::


악성종양 유발 원인 4가지
1. 강한 햇빛에 지속적으로 노출
2. 평상시 치아 위생 상태의 불량
3. 잦은 흡연, 음주자
4. 경부암 가족력 보유자


림프절에 생기는 림프종일 수도 있고, 구강암이나 인두암 등이 림프절로 전이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내시경이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 CT, MRI, 조직검사 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가진단보다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