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며칠 전, 따뜻하게 꿀차를 마시려고 하는데 뚜껑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젖먹던 힘까지 내서 애를 써봤지만, 뚜껑은 결국 열리지 않았죠. 여러분들도 저처럼 뚜껑이 열리지 않아서 고생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늘은 크게 힘들이지 않고, 쉽게 뚜껑을 여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병뚜껑이 잘 안 열리는 이유?

병 내부 압력이 높아졌거나, 병뚜껑 안쪽에 내용물이 묻어서 굳어있는 채로 보관되었을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

::

쉽게 여는 방법은?

1. 고무장갑 쓰기

고무는 마찰력이 강한 소재입니다. 손과 병뚜껑 사이의 마찰력을 고무장갑이 배가 시켜줍니다. 이 때, 힘을 분산시키지 않고, 오로지 병뚜껑에만 전달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2. 고무줄로 감기

혹시 고무장갑이 보이지 않는면, 고무줄을 사용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고무줄 역시 고무장갑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고무줄을 병뚜껑에 4-5겹 정도로 감싼 후, 손으로 잡고 돌리시면 됩니다. 고무 재질이라면 고무줄의 크기와 종류는 상관 없습니다. 다만 여성분들의 필수템인 검정 머리끈은 안됩니다. 고물줄이라고 해도 표면을 다른 원단으로 감싸고 있기 때문입니다.



3. 틈새 열기

칼이나 가위같이 뾰족한 것으로 뚜껑과 유리병 홈의 틈새를 열어주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지렛대의 원리로 쉽게 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식하고 공기가 빠지는 소리가 나는 것은 내부의 공기가 살짝 빠지면서 압력이 낮아진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4. 도구 사용해서 두드리기

숟가락 포크 등의 단단한 도구를 사용하여, 고르게 두드려주는 방법입니다. 병 속에 들어있는 공기가 전체적으로 퍼지면서 압력이 낮아져서 쉽게 열리기 때문입니다. 이 때, 너무 세게 두드리게되면, 뚜껑 자체에 변형이 생기거나, 강한 충격에 깨질 수 있으므로 적당한 힘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5. 열 이용하기
  • 뜨거운 김 쏘기

뜨거운 김이 접착제와 같이, 병뚜껑 안쪽의 굳어버린 내용물을 녹이는 동시에 뚜껑을 미세하게 팽창시켜 줄 수 있습니다.


  • 뜨거운 물 붓기

끓는 물이 없을 경우에는 정수기 온수나 뜨거운 수돗물을 사용합니다. 불을 부을 때, 뚜껑 안쪽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안으로 물이 들어갈 경우, 병 안의 내용물이 변질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 뜨거운 물에 담가주기

병을 뒤집은 다음에 뚜껑이 잠길만한 정도의 물을 냄비에 붓고 끓여줍니다. 이 때 물 온도는 뜨겁게 팔팔 끓지 않아도 됩니다. 살짝 데워지면, 불을 끄고 열기를 식히도록 합니다. 뜨거운 채로 잡을 경우, 손이 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고무장갑을 끼거나 젖은 수건을 사용해서 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헤어드라이기 사용하기

드라이기로 따뜻하게 열을 가해주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열을 가하는 것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기는 합니다. 페트병에 뜨거운 열을 가하게되면, 병이 녹거나 변형되어 환경 호르몬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헤어드리기 사용을 추천합니다.


6. 병 부분을 잡고 돌리기

주변에 활용할 만한 어떠한 도구도 없다면 손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겠죠? 우리는 보통 뚜껑을 열기 위해서 손으로 병쪽을 잡고 힘을 주며 돌리게 됩니다. 그런데 뚜껑보다 병 부분이 넓고 크기 때문에, 손의 압력을 좀 더 쉽게 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오래된 잼이나 꿀이 들어있는 병을 열 때는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뚜껑과 병 사이에 끈적끈적한게 뭍어서 딱딱하게 굳어져버리면 악력만으로는 여는게 쉽지 않기 때문이죠.



통조림 쉽게 따는 팁?

통조림을 따다가 고리가 뚝하고 떨어져 나가신 적 있으신가요? 이 때는 숟가락을 이용해서 살살 문지르면서 눌러주는 방법을 쓰시면 됩니다. 통조림 가장자리 한 지점을 집중적으로 힘을 가해 계속 문질러줍니다. 그 선을 따라서 숟가락으로 꾹꾹 잘 눌러주면 구멍이 뚫리기 시작하는데요. 구멍이 난 부분에 숟가락을 거꾸로 넣어주게 되면 좀 더 벌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반대로 숟가락 머리 쪽을 넣은 채 돌려가면 쉽게 열 수 있습니다.



캔 쉽게 따는 팁?

간혹 캔뚜껑이 잘 안 열릴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뚜껑 고리를 올리고, 숟가락을 엎어 그 고리에 건 다음에 캔의 끝에 오도록 놓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패일 것 같은 손가락 마디의 아픔없이 안전하고도 쉽게 열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뚜껑을 열면서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여실 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그럼 저는 더 좋은 생활정보로 다음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