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이 제도가 모든 사업장에 적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시행되는 사업처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전보다 더 타이트해진 업무 시간으로 인해 몸과 마음에 오히려 더 많은 압박감과 초조함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그로인해 불안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지루하게 매일 반복되는 업무로 인해 수반되는 무기력함과 피로감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서 일보다도 상사, 동료와의 얽혀있는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요즘들어 직장생활이나 학업활동에 집중이 되지 않고, 무기력함을 느끼고 있다면 번아웃 증후군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Burn out은 '불타서 없어진다'는 뜻으로 소진 증후군, 연소 증후군, 쉽게 말해 탈진 증후군이라고도 말합니다. 자신의 일에 의욕적이고 몰두하던 사람이 육체적 · 정신적 피로도를 느끼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포부가 크고, 완벽함을 기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 임하는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

1. 과한 일 욕심

업무에 대한 적당한 욕심은 목표 의식과 동기 부여를 부여하여 생산적인 결과를 이끌어줍니다. 하지만 휴식을 하지 않은 채 지나치게 일에만 몰두하게 되면 몸은 혹사되고 결국 지치게 됩니다.

2. 만성피로

몸이 피곤하면 만사가 귀찮아진다는 말처럼 과도한 업무로 인한 피로가 끝없이 누적되고 지속된다면 우리는 의욕을 상실하게 되고, 떨어진 의욕으로 인해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일들이 반복되면 결국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

::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은?

1. 업무를 하는데 무기력하고 싫증이 난다.

2. 최근 짜증, 화가 늘었다.

3.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을 하려고 하면 우울하다.

4. 업무에 대한 관심과 욕심이 사라졌다.

5. 현실을 도피하고 떠나고 싶다.

6. 피로,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느낀다.

위 항목에 해당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의 의심이 필요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문제점?

단순한 스트레스를 넘어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일에 의욕을 잃고 무기력함에 빠지게 되면서 수면장애, 우울증, 대인 관계 악화 등을 유발시킵니다.

또한 우울감과 불안감이 지속되면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신진대사의 균형이 깨지게 되는데요. 이는 복부비만,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발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기력함이 커질 수록 우리 몸은 운동과 식단관리에 대해 무심하게 만들고 식탐을 유발시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어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는 방법은?

1. 현재 자신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번아웃 증후군은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업에 열중하는 학생, 육아와 살림을 도맡는 가정주부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심리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무기력함과 심리적 불안정을 인정해주고 격려해주면서 오로지 내 감정과 내 상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유의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2.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놓기.

불필요한 업무들은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하며 필수로 처리해야 하는 일들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정해놓고 하나씩 차근차근 처리해 보는 것입니다. 많은 일들을 헤쳐나갈 마음과 신체의 에너지가 없는데 과도한 양의 업무는 더욱 더 상태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

::

3.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숙면하기.

무기력하고 나태해지는 과정이 끝없이 반복되고 지속될 수록 몸과 마음이 더욱 힘들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기상과 함께 고른 영양소 섭취로 몸의 활력을 북돋아주며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피로감을 낮추기 위해 숙면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심신의 안정과 숙면을 도와주는 아로마 오일을 배개에 뿌려주게 되면 긴장감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위 방법의 과정을 반복했음에도 불구하고, 번아웃 증상이 반복된다면 그 때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문제와 원인을 빠른 시일내로 파악하여 감정적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긴 노동 시간에 비해서 턱없이 짧은 휴게 시간, 강도 높은 노동 등의 사회적 요인이 번아웃 증후군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멍 때리기 대회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얼마나 피로도가 넘치면 아무생각도,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멍한 상태로 가만히 있는 대회가 생기게 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사람들은 이 대회에 참여하는 것일까요? 그  답은 간단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사회는 빠름과 완벽함을 강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쉬지 못한 채 끝없이 일을 하고있습니다.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는 사람에게는 낙오자 취급을 하며 냉정하고 가혹한 평가를 내리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도전하는 삶도 좋지만, 무슨 일을 하든지간에 건강한 몸과 마음이 우선되어야 끝까지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와 여유가 공존하는 삶에서 모두가 살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