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요즘처럼 쌀쌀하고 건조한 겨울철이면 핸드크림이 필수인데요. 외출할 때는 기본템이고, 집안 곳곳에 핸드크림을 두고 눈에 보일 때마다 바릅니다. 이렇게 핸드크림을 발라주는데도 여전히 손이 건조하고 가려우면서 껍질이 벗겨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니 아픈 것도 있지만, 다른 사람이 쳐다보는 시선에서도 자유롭지 못해 불편하실 겁니다. 오늘은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원인부터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

::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원인?

1. 세정제 장기간 노출

주방세정제, 손세정제, 세탁세제 등에 들어있는 화학성분이 손에 자주 접촉되면서 생긴 자극으로 인해 껍질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2. 보습력 고갈

건조한 상태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보습력이 떨어지게 되어 각질을 유발하게 됩니다.


3. 면역체계 저하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외부로부터 바이러스, 곰팡이, 세균을 방어할 능력이 부족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손가락 껍질이 계속해서 벗겨진다면 가장 먼저 박탈성 각질융해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 박탈성 각질융해증이란?

유전적이거나 손발에 땀이 많은 한포진성 체질의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 발바닥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 일뿐 가려움증은 동반하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에 오랜시간 접촉, 강하고 독한 세제 사용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씻은 후에는 보습력이 강한  천연보습제나 코코넛 오일을 사용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은 관리를 소홀하게 하실 경우에는 습진이나 한포진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주부습진이란?

물이나 세제에 장기간 접촉하여 생긴 습진의 일종인 만성 자극 피부염을 말합니다. 꼭 주부가 아니더라도 특정 물질에 접촉했을 때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에게도 쉽게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설거지를 할 때 흔히 사용하는 세제가 습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껍질이 벗겨지다가 수표가 생긴다면 한포진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한포진이란?

손바닥, 손가락의 표피 내에 쌀알만 한 사이즈로 작은 수포(물집)가 생기고 가려운 습진성 질환입니다. 수포가 딱딱해지고 각질이 되면서 갈라지고 터지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일시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이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만성질환으로 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법은?

1. 천연제품 사용

화학성분, 계면활성제가 있는 제품보다는 자연그대로의 천연제품 사용을 권장합니다.


2. 고무장갑 착용

세제,비누 등을 맨손으로 잡으면서 생기는 자극성 접촉피부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고무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혹시 장갑 안에 습기가 찰 수 있으므로, 그 안에 면 장갑을 이중으로 착용해줍니다. 또한 빠른 치유를 위해서 고추, 파와 같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식재료는 비닐장갑 끼고 재료 손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3. 보습관리 습관

로션이나 핸드크림을 철저하게 바르는 습관을 가지고, 항상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4. 자극 최소화

냉수, 온수 등의 급격한 온도 차이는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서 온도 변화가 크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또한 손가락 껍질을 일부러 잡아 뜯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2차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외부 자극을 최소로 줄여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5. 면역력 강화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올려주고, 스트레스 줄이기 위해서 충분한 수면과 가벼운 스트레칭 해줍니다.





면역체계는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자극이나 각종 균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종의 방패입니다. 그런데 불규칙한 생활패턴, 불안정한 심리상태가 지속되고 누적된다면 면역체계가 흔들리게 됩니다. 결국 우리 몸이 외부 자극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해 통증 유발하는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단순하게 계절변화로 생각하고 경각심을 느끼지 못한 채 방치한다면 이는 훗날 만성질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외부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꾸준한 보습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을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부위는 바로 손과 손가락입니다. 우리 모두 조금 더 관심을 가짐으로써 불편함 없는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더 알아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