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등산을 마치고 내려와서 먹는 도토리묵과 막걸리 한잔은 환상의 짝꿍인데요. 오늘은 도토리묵의 효능과 함께 남은 도토리묵의 올바른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도토리

상수리 나무 등의 열매를 도토리라고 말합니다. 녹말이 주성분이고, 탄닌 함유량이 높습니다.


묵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

주성분이 전분으로 이루어진 묵은 수분함유량이 높고, 열량은 매우 낮습니다. 묵은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체중 관리중인 다이어터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

::


도토리묵 효능 3

  • 위장기능 강화

평소 소화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분들이나 위장기능이 약한 분들은 증상 개선에 도토리묵이 도움이 됩니다.

  • 노화방지

도토리는 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활성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노화 속도를 줄일 수 있고,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 간 기능 개선

도토리에 들어있는 아콘산 성분은 독소배출에 탁월합니다. 이는 간 질환을 예방하고,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만드는 법

1. 도토리를 절구에 넣고 쳐서 껍질을 벗겨냅니다.

2. 도토리물을 여러번 갈아주면서 떫은 맛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3. 갈아낸 도토리를 헝겊이나 천에 담아 짜주도록 합니다.

4. 도토리 앙금을 펴서 말린 후에 체에 걸러서 가루를 만듭니다.

5. 묵가루를 물에 풀고 끓이면서 타지않게끔 주걱으로 저어줍니다.

6. 시간이 지나면서 굳은 묵으로 요리에 사용합니다.

::

::


도토리묵 보관법

도토리를 상온에 보관하면 쉴 수도 있습니다. 도토리묵은 수분이 많기 때문에 증발을 막기위해서 냉장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외부공기가 들어올 틈이 없도록 랩으로 감싸서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Q) 묵이 단단해졌을 때는?

비닐에 넣은채 보관할 경우, 묵이 단단해져서 퍽퍽한 식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끓는 물에 묵을 데쳐주면 다시 촉촉하고, 탱탱해집니다.


주의할점

도토리는 열 성질이 강한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은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