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꽃가루가 날리는 봄철이나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직장에서든, 학교에서든 실내 어디에서나 히터 사용을 많이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서 목이 칼칼하고,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우리는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환경에 현재 살고 있습니다. 공기중의 미세먼지로 인해서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기도 합니다. 가려움 증상은 잠들기 전, 특히 밤에 더 심해지는데요. 간질간질한 가려움으로 인해서 밤잠을 설치고 나면,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너무나 힘듭니다.  오늘은 목 간지러움 기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원인?

1. 편도염

목 주변 임파선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간지러움과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인후염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는 인후염은 기침 외에도 발열, 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

::

3. 후두염

호흡기가 건조하게 되면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날 수 있습니다.

4. 천식

목 간지러움이 더해져 가슴까지 간지럽고 답답하다면 천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전문가의 진찰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예방법?

  • 실내 습도 조절

가습기를 통해서 일정 수준의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물 마시는 습관

건조한 목상태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듭니다. 따라서 목이 마르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 관리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이유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입니다. 세균이 틈타지 않도록 평상시 위생관리, 청결유지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비누, 손 세정제를 이용해서 손을 자주 씻어주고, 양치를 잘해줘야 합니다.


평상시, 따뜻한 차를 마시는 습관이 좋습니다. 목에 좋은 차 3가지를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
1. 꿀배차

차가운 성질의 배따뜻한 성질의 꿀이 만나게 되면 최고의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갈아낸 배의 식감이 불편하신 분들은 배숙처럼 끓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모과차

설탕에 재운 모과(모과청)를 뜨거운 물에 타서 드시거나, 모과를 따로 끓여서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과를 오래 끓이게 되면 떫은 맛이 나므로, 과육이 흐물해질 정도로 살짝 끓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생강차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는 생강은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생강 특유의 쓴 맛이 싫으신 분들은 기호에 맞게 꿀이나 설탕을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소금물 가글법?

천일염에는 살균, 소독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관지 속에 침투한 세균을 공격합니다. 그래서 염증을 완화해주고, 목 간지러움과 기침증상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소금물 가글 농도는 천일염(1스푼) : 종이컵(물 120ml)로 맞춰줍니다. 소금을 과하게 넣을 경우에는 자극으로 인해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금물을 최대한 목 안쪽으로 깊숙하게 넣고 가글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

::

저는 갑자기 목이 가렵고, 따끔거리는 날이면 꼭 손수건이나 스카프를 감고 잡니다. 이는 따뜻한 보온효과 뿐만 아니라 목을 보호해주기 때문이죠. 또한 목캔디와 같은 사탕을 먹어줌으로써 건조하고 마른 목을 촉촉하게 해줍니다. 그런데 여러분, 가렵고 기침나는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그때에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흔하고 간단한 증상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나중에 더 큰 병을 만들 수도 있기 떄문이죠. 평상시, 일상생활 속에서 목 관리를 해주는 습관을 갖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