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일교차가 크고 건조할수록 재채기, 콧물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한데요. 오늘은 흐르는 콧물을 닦다가 코밑이나 코안이 허는 원인과 함께 올바른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가 헐었다?

코 내부 점막 및 코 외부에 병균감염으로 인해 생긴 상처로 쓰라리고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코가 허는 원인 3가지

1. 코 내부가 건조할 때

수면부족이나 피로누적으로 인해 코 안이 마르고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몸의 면역력 저하가 지속되면 콧속 환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코 점막 수분까지도 건조하게 만들면서 숨쉬는 공기마찰에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꽉 막힌것 같은 답답함때문에 콧구멍에 손가락을 넣게되는 악순환의 반복이죠.



2. 비염이 있을때

많은 비염 환자들이 코막힘, 재채기, 콧물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겪습니다. 이는 콧 속의 비강 점막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부푼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인데요. 비염이 심한 분들은 코가 허는 상황의 노출도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꾸준하고 지속적인 비염치료가 중요합니다.


::

::


3. 코 주변부가 자극될 때

평상시 코를 자주 비비거나 팔 경우, 콧구멍은 물론 코밑에도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자극된 주변부로 인해 코가 헐거나 쓰라린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회복될 틈 없이 반복해서 마찰을 주기때문에 더 심하게 헐게 되는 것이죠. 



※ 피딱지를 뜯어내는 행동은 금물!

코딱지를 억지로 뜯어내려다가 피가 생기면서 일명 피딱지가 되기도 합니다. 상처 부위를 건드리지않아야 회복될 수 있으므로 억지로 딱지를 뜯는 것은 절대금물입니다. 


코 헐었을 때 대처법 4가지

  • 물티슈 사용하기

두루마리 휴지보다는 각티슈를, 각티슈보다는 물티슈 사용을 권장합니다. 물티슈는 코 주변부 손상을 줄여주고, 피부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 실내습도 조절하기

실내온도를 18-20도로 유지해주고, 일정한 습도유지를 위해서 가습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

::


  •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기

피부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냉수, 온수보다는 미온수 세안이 좋습니다.



  • 수분섭취량 늘리기

체내 물 부족으로 인해 건조하고 마를 수 있으므로 일일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Q) 연고 발라도 괜찮나요?

1. 후시딘

후시딘에는 피부용 항생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잦은 후시딘 사용은 비강에 항생제 내성균을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테라마이신

테라마이신 연고도 피부용으로 나온 항생제입니다. 이 역시 항생제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과다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


3. 안티푸라민

국민연고 안티푸라민은 비스테로이드성의 소염진통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코막힘이 있을 때 인중에 연고를 발라주면 코가 뚫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코 안에 바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후시딘, 테라마이신, 안티푸라민 모두 1-2번 정도는 바를 수 있습니다

항생제 연고를 발라줌으로써 병균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코가 헐었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바를 경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증상에 알맞는 의사처방 연고사용을 권장합니다. 


그보다도 일상생활 속에서 코안, 코밑이 헐 수 있는 행동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