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웰빙라이프를 꿈꾸는 양슬입니다.


목이나 어깨가 결리거나 아플 때면 손으로 마사지를 해줍니다. 하지만 등이 아플 때는 이처럼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그래서 임시방편으로 온파스나 냉파스를 등에 붙여주게 됩니다. 단순하게 생긴 근육통이라면 위와 같은 방법도 괜찮습니다만, 때로는 등 통증이 다른 부위에 질환이 생겼을 때의 전조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증상들을 확인해보시고, 혹시 내가 해당이 된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등 통증이 생기는 원인

  • 목이나 어깨와 같이 타 부위 통증이 전이된 경우.

  • 전신질환의 증상일 경우.

  • 등을 이루고 있는 근육, 뼈, 관절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의심되는 질환 & 치료법

1. 목 디스크

목 디스크로 인해 뒷목이 불편하고 아플 때 어깨, 등에도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경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점점 밀리면서 신경을 압박하고, 말초 신경을 타고 내려가면서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초기 발견시, 소염진통제와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에 차도가 없거나 통증이 악화될 경우에는 수술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췌장염

췌장염일 경우, 등 통증 이외에도 발열, 구토 등의 증상과 배에 가스가 가득 차있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평상시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과음이나 과식을 했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식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염증이 주변에 전이되었거나, 췌장액이 내려가는 길이 막혔을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

::

3. 급성 신우신염

어딘가에 부딪혔거나, 등을 두드렸을 때 통증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대체적으로 콩팥 중에서 염증이 생긴 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오한과 고열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통해 치료를 합니다.


4. 점액낭염

브래지어 뒤에 있는 후크와 맞닿는 부분의 등뼈가 아픈 증상입니다. 이는 후크가 흉추의 돌기 부위를 반복적으로 자극하여 이 부위를 감싸고 있는 점액낭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점점 부풀어오르면서 쑤시고, 아픈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반듯하게 등을 대고 바닥에 누웠을 때, 척추뼈가 바닥에 닿으면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염증완화를 위해 냉/온찜질,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만성으로 악화되었을 때는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

::

5. 대동맥박리증

등에 있는 대동맥 속에 있는 막이 혈압으로 인해서 간격이 벌어지는 질환입니다. 등이 찢어지는 것 같은 대동맥박리증은 날개뼈부터 척추를 지나 꼬리뼈까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맥박 혈압을 낮추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하반신 마비가 올 수도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6. 갈비뼈 염좌

흉추에 연결되어 있는 갈비뼈는 등 통증과 연관성이 큽니다. 흉추와 갈비뼈 사이를 이어주는 인대가 손상된 것이 갈비뼈 염좌입니다. 차량 뒷문을 닫으면서 몸을 돌릴 때 삐끗하거나, 물건을 들거나 정리할 때 삐끗한것처럼  일상 속 경미한 동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를 통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질환이 되었을 경우,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바른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장기간 좋지 못한 자세를 지속하는 것은 매우 안 좋은 습관 중의 하나입니다. 이를 지속할 경우, 등 근육과 인대를 긴장시키게 만듭니다. 몸 속에 축척되어 있는 긴장감은 뻐근하고, 아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 사용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질환은 목 뿐만 아니라 등에도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있는 것을 피해주는 것이 좋고, 중간 중간 스트레칭을 겸해주는 것이 통증완화에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